티스토리 뷰
최근 글로벌 식량 위기가 임박했다는 소식이 잇따르고 있는 뉴스를 접해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1년이 지난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식량 위기가 심각하다는 뉴스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 어떤 주식을 사야할까?' 공부하다가 농기계의 '테슬라'라고 불리는 '농슬라' TYM을 완벽하게 기업분석해보겠습니다.
목차
'농슬라' TYM은 어떤 회사?
농기계의 '테슬라'라고 불리는 '농슬라' TYM은 어떤 회사일까요??
TYM은 농기계 제조업체입니다. 1951년 영화와 무역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동양물산'이라는 회사가 시초이죠. 이후 TYM은 1973년 농기구 공장을 운영하며 농기계 산업에 뛰어 들었고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하게 됩니다. 1976년 동력 경운기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시골에 사셨던 분들이라면 경운기에 붙어 있는 '동양'이라는 상호를 보신 분들이 분명히 계실 겁니다. 그 회사가 현재의 TYM이라는 회사이죠.
현재 TYM이 주로 영위하는 사업은 농기계 사업과 담배 필터 사업입니다. 농기계 부문은 농업용 기계인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등을 생산하고, 담배 필터 부문은 연초형 및 궐련형 필터를 생산해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TYM 재무재표
그렇다면 TYM의 재무재표는 어떨까요?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보세요.
TYM은 현재 시가총액 3,497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2년 한 해 예상되는 영업이익이 약 1,228억원으로 PER로 계산해 보면 약 2.8배로 높지 않은 PER을 기록하고 있고, 오늘 기준으로 PBR도 0.93배로 저평가 되어 있는 회사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영업이익이 2019년부터 매년 증가하고 있고 특히 2022년 매출이 전년도에 비해 약 4배 가까이 증가하여 앞으로의 주가가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TYM의 미래 성장 가능성
세계의 인구가 현재 78억 명에서 2050년에는 약 100억 명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옷일까요? 집일까요? 아니죠...전 세계의 인구가 증가하면 가장 걱정해야 할 것은 바로 식량입니다.
2023년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식량의 가격이 엄청난 유동성에 시달리고 있는 것만 봐도 아실 것입니다.
다가오는 2050년에는 지금보다 더 할 것으로 예상되죠.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적은 노동력으로 많은 식량을 확보하는 것인데 그런 기술력을 가진 회사가 바로 TYM이라는 것입니다.
농기계의 혁신, 자율주행
자율주행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테슬라'가 가장 먼저 생각나지 않으신가요?
이미 다른나라 기업은 농기계의 자율주행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TYM도 2030년이면 우리나라의 인구도 초고령사회로 접어든다는 전망에 따라 노동력 기반 농업은 이제 힘들어 질 것이고, 부족한 노동력은 자율주행을 비롯한 무인농기계밖에 없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가 전망
TYM은 오늘(3월 16일) 기준 2,295원으로 전일 대비 2.34% 하락했습니다. TYM은 식량부족과,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로 편성되어 있는 종목입니다. 여러 이슈를 보았을 때 주목을 받을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주가는 앞으로의 사업 및 실적의 기대감으로 상승과 하락을 합니다. 현재 저평가되어 있으며 자율주행으로 농기계의 혁신을 가져다줄 '농슬라' TYM의 앞으로의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투자는 본인의 몫이기에 많은 기업들의 사업과 앞으로의 성장성에 대해 공부를 해보시고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